서천중, 마술과 함께하는 생명 존중 교육 진행 등 8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 등록 2025.04.08 15:17:49
크게보기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중, 마술과 함께하는 생명 존중 교육 진행 등 8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서천중, 마술과 함께하는 생명 존중 교육 진행

 

서천중학교는 지난 3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 생명 존중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은 신학기를 맞아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학교 분위기 조성으로 학교 적응을 돕고자 마음 건강 증진과 사회 정서 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이낭 교육은 특별히 마술과 함께하여 학생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으며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사이버폭력 피해를 비롯하여 청소년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여러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날 교육은 참여형 교육방식을 접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혹시 모를 심리적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자 학생 뿐 아니라 교사들도 적극 참여하였다.

 

부족한 공감 능력과 어색한 대인 관계로 인한 어려움을 살펴보며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도움이 필요할 때 요청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교육에 참여했던 다수의 학생은 “이번 교육으로 주위에 도움이 필요한 친구가 있는지 살펴보고 혹시 그런 친구가 있다면 잘 도와주고 싶다”라며 “내가 소중한 만큼 친구 역시 소중하고 특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조명숙 한산중학교장은 “이 교육뿐 아니라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살피고 소통하며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도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교육지원청, 행복교육지구 마을 가족체험학습 운영

- 마을로 찾아가는 우리 가족 행복 마실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5일부터 지역 마을과 함께하는 가족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마을로 찾아가는 우리 가족 행복 마실’을 본격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서천 관내 유‧초‧중학생과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마을 가족체험학습으로, 오는 6월 1일까지 주말을 활용해 총 3~6회 운영될 예정이다.

 

농촌체험학습장 13개소와 연계하여 마을교육자원을 체험 중심으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가족 단위로 참여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마을 속 생태, 문화, 농촌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 역량과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천교육지원청은 1가족 최대 4인까지 체험비를 지원하며, 회차당 18명 이하 소규모로 진행하여 참여자 안전과 체험의 질을 높인다.

 

또한 교육청 차원의 현장 방문 및 점검도 병행하여 프로그램 운영 상황을 직접 살피고, 체험처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 안전 점검 및 교육적 효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마을교육자원의 질적 향상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김흥집 교육장은 “마을이 교육의 장이 되고, 가족이 함께 배우는 시간이 지역과 교육을 함께 성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bn뉴스 news@sbnnew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