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18억 규모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공모 등 3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18억 규모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공모 등 3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18억 규모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공모

 

서천군이 오는 7월 1일부터 2022년 서천군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사업 공모를 시행한다.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사업 공모는 2019년부터 시행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방법으로,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도적으로 지역 맞춤형 사업을 찾아내 공모에 접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13억 원의 규모의 일반형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사업과 5억 원 규모의 공모형 자치계획형 참여예산 사업으로 총 18억 원 규모로 시행된다.

 

13억 원 규모의 일반형은 7월 중 읍면별 1억 원 한도 내에서 지역 특색에 맞고 주민 수혜도가 높은 현안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주민자치회를 거쳐 주민들의 의견 수렴 후 제출하면, 9월 중 서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5억 원 규모의 공모형은 8월 중 읍면별 우수 시책을 발굴하면 9월 중 서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현장 발표와 평가를 통해 우수 읍면에 최대 1억 원의 예산을 추가 지원한다.

 

서천군은 추후 읍면별 사업계획서, 평가표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추진 사업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시행하여 주민참여예산 사업이 보다 실효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이하복 고택에서 ‘방탈출 프로그램’ 운영

 

 

서천군이 이하복 고택에서 고택의 역사를 놀이와 접목한 이하복 고택형 방탈출 프로그램 ‘탐구하 고, 택’을 운영한다.

 

이하복 고택은 중부지방 고유의 전통 가옥 구조를 잘 보존한 초가집으로, 교육자인 이하복 선생의 나라사랑과 나눔의 정신, 청빈했던 삶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이다.

 

방탈출 프로그램은 태평양전쟁이 한참이던 1930~40년대로 시간여행을 떠나 이하복 선생이 고택에 숨겨둔 비밀을 풀고 독립군에게 자금을 보내주면 현실로 돌아오는 것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탐구하 고, 택’ 프로그램은 서천 이하복 고택 전체를 활용하여 운영되며, 미션과 수수께끼를 풀면 쉽게 볼 수 없었던 공간을 열어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7월부터 10월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에 운영되며, 참가비용은 1인 2000원이다. 프로그램 참여 및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청 문화예술과 또는 재단법인 청암문화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마철 고추 탄저병 철저 방제 당부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됨에 따라 고추 탄저병 피해 예방을 위한 재배포장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고추 탄저병은 주로 과실에 연록색의 작은 병반이 생기고 점차 둥근 무늬로 확대되어 움푹 들어간 궤양증상을 나타내며 고추농사 중 가장 피해가 심한 병해이다.

 

고추 탄저병 병원균 99%는 빗물에 의해 전파돼 장마기 강우가 지속되고 높은 습도에서 쉽게 병이 발생한다.

 

특히, 지난해 버려진 병든 잔재물이 가장 중요한 1차 전염원이 되므로 전년에 탄저병이 발생했던 농가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추 탄저병은 한 번 발병되면 방제가 어려워 발생 전 예방 위주의 방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예찰과 기상예보를 확인해 강우 전 필히 방제를 해야 하며, 장마기 비가 그친 사이사이에 방제를 실시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지역 농산물 활용 디저트 개발 교육 호응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농촌융복합산업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추진한 ‘2022 지역농산물 활용 디저트 개발 교육’이 교육생들의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역 자원을 활용한 제빵 및 제과 상품화로 농촌융복합 창업 및 체험상품 개발을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 2월 15일부터 6월 28까지 주 1회 총 18회 과정으로 운영됐다.

 

교육내용은 ▲흑미 현미 모닝빵 ▲호박고지 대추 활용 파운드케이크 ▲건양파 베이글 ▲소보로 밤식빵 등 20종의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디저트 상품 개발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교육생 각자의 관심 분야와 농장 여건에 맞는 실습교육을 진행해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교육을 통해 교육생 15명 중 8명이 창업 및 체험상품 개발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