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영상] “혈액검사 안 해준다!”… 서천지역 결핵 환자 관리 개선 시급

URL복사

 

[sbn뉴스=서천] 


[앵커] 


우리나라의 결핵 환자는 과거에 비해 많이 감소해 2020년 기준 국내 전체 결핵 환자 수는 2만5,350명으로 5년 전인 2015년 4만847명보다 약 절반 수준입니다.


충남 서천군 역시 이런 감소세 영향을 받아 2022년 기준 결핵 환자 수는 33명으로 조사돼 여전히 많은 군민이 결핵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서천군 보건소는 결핵 환자를 포함해 잠복 결핵 환자를 대상으로 주의 깊게 관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역 내 결핵 환자와 잠복 결핵 환자에 대한 검사와 간병비 및 교통비 지원 등 보건 행정서비스 제공이 미흡으로 한 것으로 드러나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기자] 


안재일 씨

“질병관리본부 지침이 그렇답니다. 65세 이상 나이 들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하는 게 결핵인데 그걸 피 검사를 안 해준다고 하는 그런…”


이 영상은 지난 1일 민원인 안재일 씨가 sbn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자는 혈액검사가 어렵다’는 군 보건소 직원의 답변에 분통을 터트리는 모습입니다.


그는 아버지와 결핵 환자인 어머니를 모시고 서면에 거주하는 군민으로, 그 역시 잠복 결핵 환자 대상으로 처방 약을 꾸준히 먹으며 발병에 대비한 관리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런 가운데 어머니의 재발병과 한집에서 생활하는 아버지의 건강, 특히 결핵 발병이 의심돼 군 보건소에 검사를 의뢰하고 싶어 문의했지만, 뜻밖에 답변을 들은 것입니다.


여기에 그는 아버지가 65세 이상 고령자라 흉부 엑스레이 검사만 받았지만, 수십일 지난 후에도 검사 결과를 통보받지 못하고 그가 민원을 제기한 후 ‘이상이 없다’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합니다.


안재일 씨 

“저번에 보건소에서 흉부 엑스레이 검사를 찍었는데 통보가 없었어요.  엑셀 판독이 나오면 환자들한테 궁금하니까… 이상 없습니다. (라고) 전화를 해 줘야 되는 거 아니야. 아무 연락이 없었습니다.  제가 물어보니까 답변이 나온 겁니다.”


이에 군 보건소 관계자는 “우선 이번에 발생한 민원 제기는 질병관리청 지침을 잘못 이해해 벌어진 해프닝”이라고 해명하면서 “가족 중 결핵 환자가 발생하면 나이 기준과 관계없이 혈액검사를 동반한 모든 검사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결핵 환자 수는 33명으로 군 보건소는 이들을 포함 잠복 결핵 환자들을 대상으로 주의 깊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bn뉴스 취재 결과,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해서는 치료 목적이 아닌 이상 잠복 혈액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단, 군 보건소는 지난 5년간 충남도의 한시적 검사의뢰로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소자 65세 이상 고령자와 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잠복 혈액검사를 시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1명, 2019년 24명, 2020년에는 코로나 정국이라 못하고 2021년 10명, 2022년 14명 등 총 59명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를 시행했습니다.


반면, 각 마을 단위 경로당에 삼삼오오 모여 동고동락하는 65세 이상 고령자인 일반 군민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 단 한 건도 없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민원인 안 씨는 결핵 환자 발생에 따른 관리체계와 이에 따른 각종 보조금 지원책이 요구되는 보건 행정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안재일 씨 

“일단은 다시는 이제 결핵 환자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셔야죠. 그다음에 최소한 간병비나 교통비는 지원을 해줘야죠. 약값만 딸랑 주면 어떻게 (해결되나요)…”


또한, 결핵 환자 가족들이 받는 고통을 생각해 보건 행정 담당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자세도 당부했습니다.


안재일 씨

“아버지가 아들을 사랑하고 아들이 아버지 사랑하는 그런 분위기가 살았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이런 일이 생길래야 생길 수가 없어요. 내 부모 아픈데 그런 마음을 가지고 가면 이렇게 하겠습니까? 공무원들이”


이와 관련 군 보건소 관계자는 “민원인을 만나 그릇된 민원 대처에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면서 “이번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개선책을 마련해 최상의 보건 행정서비스 제공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윤은솔

 

프로필 사진
권주영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보도를 하는 새로운 창을 만들겠습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