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 부과 등 9일 충남 서천군 지역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 부과
- 1만6,464건 부과… 2월 2일까지 납부
서천군은 2026년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1만6464건을 부과하고, 해당 고지서를 우편 발송했다고 밝혔다.
등록면허세(면허분)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각종 인·허가를 받은 면허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음식점·어업·화물자동차 운송업 등 각종 면허가 대상이다.
납부 기간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납부 방법은 전국 금융기관을 통해 가능하며, △가상계좌 △현금자동입출금기(CD/ATM) △인터넷 지로사이트(www.giro.or.kr) △위택스(www.wetax.go.kr) △ARS 전화(142211) 등 다양한 방식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신창용 재무과장은 “군민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납부 방법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납기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지연납부 가산세가 부과되는 만큼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기한 내 납부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천군보건소, ‘사람 중심 보건행정’ 성과 인정
서천군보건소가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보건행정 성과를 인정받아 중앙부처와 충청남도로부터 잇따라 기관 표창을 수상하며 군민 중심 보건행정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수상은 감염병 대응을 비롯해 건강취약계층 보호, 통합건강증진, 마음건강 관리, 의료취약지 디지털 보건 등 군민의 생애 전반을 아우른 종합적인 보건정책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군은 감염병 예방과 대응 역량을 강화하며 국가예방접종사업 유공(질병관리청장)과 감염병 예방관리 유공(보건복지부) 표창을 수상했다.
이는 위기 상황에서도 군민의 일상을 지켜온 현장 중심 보건행정이 국가 차원에서 인정받은 결과다.
또한 노인·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방문 구강관리, 재활, 암 예방·관리 연계 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 및 노인 구강보건사업 우수기관, 국가 암 관리사업 우수사례 최우수기관,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운동·영양·만성질환 관리를 연계한 통합건강증진사업 역시 주민 체감도를 높이며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종합부문 최우수기관, 영양플러스사업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과 지역자살예방사업, 부서 간 협업을 통한 자살예방 정책도 높은 평가를 받아 관련 사업에서 최우수 성과를 기록했으며, ‘충남형 안전한 우리동네 만들기’ 공모사업에도 선정됐다.
의료취약지 여건을 반영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와 원격협진사업은 모바일 보건소 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 우수기관 선정으로 이어지며 디지털 보건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성과는 군민의 일상이 더 안전하고 건강해졌다는 증거”라며 “앞으로도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람 중심 보건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산면 김영관 씨, 문산사랑후원회 나눔릴레이 제133호 선정
문산면 문산사랑후원회는 지난 8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30만원을 기탁한 문산면 지원2리 주민 김영관 씨를 ‘문산 사랑 나눔人 133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 씨는 “2026년을 맞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기부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나눔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김춘목 문산사랑후원회장은 “문산면민을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데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탁된 후원금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장항중앙초, 2025학년도 제79회 졸업장 수여식 진행
장항중앙초등학교(교장 박상원)는 지난 8일 강당에서 2025학년도 졸업식을 진행했다.
이번 졸업식은 6년간 초등학교 과정을 마무리하는 38명의 졸업생을 축하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새 출발을 앞둔 졸업생들에게 따뜻한 응원과 축하를 보내기 위해 많은 보호자·교직원들이 함께 자리하였다.
졸업식 시작 전 졸업생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자료를 보며 1년의 학교생활을 되돌아보았으며, 개회식과 내빈 소개 후 졸업장과 장학금을 수여하는 순서가 이어졌다.
호명된 졸업생들은 한 명씩 단상 위로 올라와 졸업장을 받으며 교장의 응원을 들으며 초등학교 생활의 멋진 마침표를 찍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어서 미리 준비한 재학생 축하 영상과 졸업생 영상자료를 보고 다 함께 졸업식 노래와 교가를 제창하며 졸업식을 마쳤다.
박상원 교장은 “새로운 출발을 앞둔 6학년 학생들의 앞날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라며, 앞으로의 모든 발자취를 응원하겠다”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