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 2025년 하반기 학교평가 업무담당자 협의회 등 7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 등록 2025.11.07 19:35:16
크게보기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2025년 하반기 학교평가 업무담당자 협의회 등 7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2025년 하반기 학교평가 업무담당자 협의회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오황균)은 지난 5일 대회의실에서 관내 32교 학교평가 업무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2025학년도 학교평가 점검 2차 자료를 작성하고 학교 평가지표를 재점검하는 기회를 가지고자 운영했다.

 

학교평가는 학교가 스스로의 교육활동을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자율적 성찰의 과정이다.

 

단순한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교의 교육 목표와 특색 사업이 실제로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진단함으로써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 날 협의회에서는 공통 평가지표 3개와 선택 평가지표 7개 총 10개의 평가지표가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이를 데이터화하는 과정에서의 분석방법을 공유했다.

 

또한 평가 결과에 따라 학교자율계획에 반영하는 미충족 분야의 발생사유를 고민하고 추후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특히 학교평가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 지역사회와의 협력 사업 기획 근거로 활용이나 교육지원청 차원의 맞춤형 학교 지원 정책 수립자료 활용 등에 대한 다각적인 방법을 도모하자는 의견이 모아졌다.

 

서천교육청은 학교평가가 단순히 점검하는 절차가 아니라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는 성장의 과정으로 삼고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학교평가가 학교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조화롭게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장항고, 1~2학년 학생 대상 진로멘토링 개최

 

장항고등학교(학교장 나병국)는 지난 5일 1~2학년 학생 대상으로 진로멘토링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서천군청이 주관하고, 서울대학교 간호학과를 비롯한 5개 학과 대학생들을 초청해 ‘학과 및 진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학과별 전공 소개, 관련 취업 분야 안내, 입학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에게 학습공략법, 생생한 대학 생활과 전공 분야의 실제 이야기를 전달했다.

 

학생들은 이번 특강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학과와 대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 역량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산초, 1박 2일 위기탈출 생존왕 안전캠프 운영

 

한산초등학교(교장 장태종)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1박 2일간 청소년수련관에서 4~6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위기 탈출 생존왕’ 안전 캠프를 운영했다.

 

첫날 학생들은 모둠을 구성하고 사전 설문을 작성한 뒤 안전교육과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프로그램의 목적과 일정에 대해 안내받았다.

 

이어 진행된 ‘대피소에서 살아남기’ 활동에서는 재난 이해 교육, 대피소 구축 및 원칙 정하기, 모의 대피체험 등을 통해 실제 재난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익혔다.

 

오후에는 ‘위기탈출 생존왕’ 프로그램에서는 생존매듭, 생존배낭 꾸리기,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체험 등 실습 위주의 교육이 진행됐다.

 

이어 ‘소통 및 단합의 시간’을 통해 또래 간 협동심을 기르고, 둘째 날 아침에는 ‘방재 골든벨’을 통해 안전 상식을 즐겁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를 마친 학생들은 “직접 몸으로 배우는 활동이라 더 기억에 남는다”라며 “재난이 생겨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장태종 교장은 “이번 체험은 학생들이 생명과 안전의 소중함을 깨닫고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실천 중심의 안전교육을 지속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송림초, 해가마을에서 전통 김장 체험학습 가져

 

송림초등학교(교장 심재엽)는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전교생을 대상으로 해가마을에서 전통 김장 체험학습을 가졌다.

 

이번 체험은 우리나라 고유의 식문화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협동심을 기르며 음식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된 뜻깊은 시간이었다.

 

체험에 참여한 학생들은 해가마을에서 김치를 담그기 위한 다양한 과정을 배웠다.

 

직접 배추를 절이고, 고춧가루·마늘·생강·젓갈 등으로 김치 속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며 전통 음식의 깊은 맛과 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김장이 단순한 음식 준비가 아닌, 가족과 이웃이 함께하는 나눔의 문화임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들은 조별로 힘을 모아 배추에 양념을 버무리고 김치를 항아리에 담으며 협동의 즐거움을 경험했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서로 도와가며 일하는 모습 속에서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손으로 직접 김장을 해보며 우리 전통의 지혜와 공동체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체험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직접 배추를 절이고 양념을 만들다 보니 김치 한 포기를 만들기까지 얼마나 많은 정성이 들어가는지 알게 됐다”라며 “앞으로는 김치를 더 소중히 먹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김장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식의 소중함과 더불어 함께하는 기쁨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sbn뉴스 news@sbnnew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