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천안시가 설치하고 학교법인 호서대학교(총장 신대철)에서 위탁운영 하는 천안시청소년수련관(관장 유준수)이 다양한 청소년동아리활동 운영에 큰 결실을 맺으며 청소년의 꿈과 끼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천안시청소년수련관은 2012년 개관 이후 청소년활동 및 복지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건전 육성과 권리증진을 도모하고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동아리활동, 진로체험, 자원봉사활동, 문화예술활동, 사회참여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왔다.
청소년자치기구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동아리,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문화기획단, 자원봉사단 등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5개 동아리 300여명의 청소년들이 활동하고 있다.
참여 청소년들은 정기회의, 전문가 초청교육, 지역사회 참여 및 교류활동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관심 분야에서 실질적 경험을 쌓으며 자신의 꿈을 찾고 재능을 키우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위한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수련관 소속의 연합댄스동아리 R·C·O팀은 2016 천안흥타령춤축제 학생부 동상, KT&G 상상마당 주최 2016 드림하이콘서트 드림하이상(1등)을 수상하며 그 동안 친구들과 함께 노력한 소중한 땀의 결실을 맺었다.
또한 ‘희망드림’ 자원봉사단의 김태훈군(불당중 3학년)은 2016 충청남도 청소년자원봉사대회에서 도교육감상을 수상하며 이웃에 대한 사랑과 배려를 실천하며 성장하는 건강한 청소년 상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