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천안홍대용과학관은 11월 29일(화) 오전 9시~12시까지 ‘창의과학 별과 우주 나눔 심화교실Ⅱ’를 천안시 북면 은석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번 창의과학 별과우주나눔 심화교실Ⅱ사업은 2016년도 정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사업으로 (사)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에 소속된 전국 50여개의 기관 중 15개 기관을 선정해 추진하게 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해당 교육시설에 직접 찾아가서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3시간동안 주간 태양관측, 사계절 별자리 스텐드 만들기, 주제강연과 실습 등으로 구성돼 진행하며 약7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초등학교 과학 교과과정에서 이론으로 배우는 내용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의과학 별과 우주 나눔 심화교실Ⅱ’은 도서 및 벽지학교의 학생들과 배려계층 학생들에게 창의력 향상과 천문·우주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재미와 흥미 유발, 과학소통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천안홍대용과학관은 지역주민을 위한 주간관람프로그램과 야간관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12월 야간의 경우 가을철별자리, 좀생이별, 페르세우스 이중성단, 안드로메다은하, 구상성단 등을 800mm 반사망원경 등 다양한 천체망원경으로 관측할 수 있다.
2017년 연초에는 겨울방학 천문캠프, 과학체험교실, 정월대보름관측행사, 찾아가는 과학관 등 다양한 교육행사도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