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제1회 전국 어린이 모시 동요대회 참가팀 모집 등 2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제1회 전국 어린이 모시 동요대회 참가팀 모집 등 2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제1회 전국 어린이 모시 동요대회 참가팀 모집

 

 

서천군이 내달 10일 열리는 제32회 한산모시문화제 기간 중 ‘제1회 전국 어린이 모시 동요대회’를 개최함에 따라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참가팀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6월 3일까지로, 초등학생 독창 또는 중창 접수가 가능하며, 예선은 이메일로 영상을 접수해 비대면 심사로 진행한다.

 

서천군 인터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라온 참가 신청서와 자연을 소재로 한 3분 이내의 동요 1곡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예선 심사를 통해 총 12팀을 선발하여 다음 달 11일 한산모시문화제 특설무대에서 본선을 진행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서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또는 서천군청 문화예술과로 문의하면 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어린이 모시 동요대회는 서천군의 대표 특산품인 한산모시의 역사와 전통을 알리고자 한산모시문화제 기간 중 개최해 동요를 통한 정서 함양과 가족 단위 관광객 유치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속적 가뭄에 따른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봄 가뭄이 지속됨에 따라 지역 농가에 농작물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며 현장기술 지도에 나섰다.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에서 관내 토양수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35%의 수치를 보여 적정 토양수분 함량에 못 미치고 있다. 

 

특히, 5월에는 한 차례도 비가 내리지 않았으며 기상청 예보에도 당분간 비 소식이 없어 가뭄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가뭄이 지속될 경우 고추 정식 초기 착근 불량, 마늘 양파 구비대기 수분 부족에 따른 생산량 감소, 덩굴강낭콩 착협 및 종실비대 불량 등 밭작물의 피해가 크게 발생한다.

 

또한 총채벌레, 진딧물 등 해충 밀도 증가로 가해를 통한 직접 피해와 함께 바이러스의 2차 피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속되는 가뭄에 대비한 농작물 관리 요령은 관수 가능 지역은 헛골에 물대기를 실시하여 양분 흡수를 원활히 해주고, 관수 불가능 지역은 비닐, 짚 등 피복을 통해 수분 증발을 최소화해야 한다.

 

총채벌레, 진딧물, 응애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하고, 바이러스 증상 발생 시 즉시 피해주를 제거해 피해 확산을 막도록 한다.

 

농작물 파종은 기상청 예보에 따라 강우 시에 하고, 만파일 경우 적기파종 보다 20~30% 증량 파종해야 한다. 가뭄 피해를 입은 포장에서는 엽면시비와 함께 결주보식 및 대파용 예비 육묘를 준비해야 한다.

 

과수는 강한 직사광선 등에 의한 웃자란 가지가 생길 수 있으므로 상품성 유지를 위해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고 꾸준한 수분 관리를 병행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가뭄과 고온이 작물 생육에 미치는 영향 및 기술적 대책을 농가에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며 “가뭄과 고온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현장기술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자연환경해설사 기본양성과정 수료

 

 

지난 18일 서천군이 군청 상황실에서 자연환경해설사 기본양성과정 11기 수료식을 개최하고 최종 12명의 교육생에게 수료증을 전달했다.

 

이번 과정은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29일까지 80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인문사회 환경의 이해, 자연환경의 이해 등 생태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해설 등 전문 해설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마련됐다.

 

이날 수료한 12명의 교육생은 앞으로 생태경관 보전지역, 습지보호지역 및 자연공원 등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생태를 해설하고 안내하는 자연환경해설사로 활동할 자격이 주어진다.

 

한편, 서천군은 2012년 환경부로부터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기관으로 지정돼 매년 자연환경해설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총 80시간의 교육시간을 이수하고 필기시험 60점 이상, 해설시연 70점 이상 통과자에 한하여 수료를 인정하고 자연환경해설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유아 대상 스마트기기 중독예방 교육

 

 

서천군보건소가 오는 23일 부터 지역 내 5개소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 중독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지난해 과기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실시한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3~9세 아동과 만 10~19세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이 각각 27.3%, 35.8%로 가장 많았다.

 

이에 따라 아동들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교육과 자녀의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모를 위한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아동 대상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의 위험성 ▲보호자 대상 스마트기기에 대한 이해 및 바람직한 양육법을 알릴 예정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