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서천군-서울시,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MOU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군-서울시,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MOU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서울시,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MOU

 

서천군이 지난 24일 서울시가 주관하는 ‘넥스트로컬 5기’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넥스트로컬’은 서천군을 비롯한 전국 10개 지자체와 서울시가 협력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청년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서, 서울시는 넥스트로컬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2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서울시에서 거주하는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참여자 60팀을 모집하고 있다.

 

넥스트로컬 5기에 선발된 60팀은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지역자원 조사(2개월, 교통·숙박비 100만원) ▲창업교육·전담코칭 ▲사업모델 시범운영(6개월, 최대 2000만원 지원) 등의 기회가 제공된다.

 

이와 관련, 군은 서울시 청년들이 지역 자원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청년 워케이션 프로그램 ▲청년 커뮤니티 지원 ▲청년네트워크 교류 ▲ 청년공간 지원 등 전방위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서천군 정해순 기획감사실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많은 청년이 서천군의 매력적인 자원을 발굴하고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에서 정착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 청년학교(취미, 자격증) 운영 ▲ 청년행복주거비 지원 ▲ 청년기업육성 지원 사업 등 청년 사업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서천군-㈜연우, 사회적책임(CSR) 경영 MOU

 

서천군이 25일 서천군 종천농공단지 입주기업인 ㈜연우(대표 홍지연)와 사회적책임(CSR) 경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회적책임(CSR)이란 기업이 지역사회 및 이해관계자들과 공생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윤리적 책임 의식을 말한다.

 

㈜연우는 서천군 종천농공단지에 지난해 6월에 입주한 기업으로 점보 롤 화장지 및 친환경 물티슈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협약식에는 김기웅 서천군수, ㈜연우 홍지연 대표와 임직원 2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지역경제 발전과 사회공헌 활동 분야에서 사회적책임 사업을 함께 발굴하기로 약속했다.

 

주요 협약으로는 ▲저소득 소외계층의 복지증진 및 나눔문화 실천 ▲폐기물 없는(ZERO WASTE) 사업장 실천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채용정보 공유 및 사업 참여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과제 개발 및 수행이다.

 

김기웅 군수는“이번 협약이 군과 민간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과 경제적 성과가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군에서도 정책적으로 뒷받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홍지연 대표는“환경보호를 넘어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늘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서천 기업인으로서 책무를 다해 경기 활성화와 동반성장에 힘쓰겠다”고 답했다.

 

한편, 서천군은 관내 중소기업의 CSR 경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사회적책임(CSR) 경영 실천을 위해 기업-지자체 간의 사회적책임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등 다각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천군, 29일부터 온라인대관 신청 서비스 도입

 

서천군이 문예의 전당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오는 29일부터 온라인 대관신청 서비스를 도입한다.

 

군은 그동안 직접 방문해 수기로 대관 신청을 해야 했던 주민들의 불편함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누구나 손쉽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대관 신청 체계를 구축했다.

 

대관 신청은 군 홈페이지 중간에 있는 ‘자주 찾는 메뉴 - 온라인 대관 신청’에서 예약할 수 있으며, 문예의 전당 시설 예약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명란 문화예술과장은 “온라인 대관시스템은 오는 11월 완공 예정인 ‘기벌포 복합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로도 확대해 군민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화시설 관리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기후변화교육센터, 눈높이 환경교육 나서

 

서천군 기후변화교육센터가 오는 6월부터 관내 유치원, 초등·중학교, 주민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충남도에서 위촉된 강사가 해양환경, 탄소중립, 식물생태, 기후환경, 생활환경 5개 분야를 주제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교육의 사각지대인 면 단위 학교 및 마을회관 등으로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군민의 지역 환경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한 환경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은 오는 12월까지 무료로 진행되며, 참석 희망자는 6월 9일까지 서천군청 환경보호과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 및 사항은 서천군청 환경보호과(041-950-4097)로 문의하면 된다.

 

장기수 환경보호과장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눈높이에 맞춘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환경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약용작물 ‘맥문동’ 알리기 상품화 첫발!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제1회 장항 맥문동 꽃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가공품, 음식 등 맥문동을 활용한 상품화 교육을 운영해 주민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교육은 내달 5일까지 5회에 걸쳐 지역 식음료판매업체, 농촌체험농장, 한국생활개선서천군연합회(회장 윤의순) 등 2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맥문동의 효능 설명부터 카페 외에 농촌체험농장과 맥문동 재배 농가에서 상품화할 수 있는 생맥산 발효청, 생맥산 티백차, 생맥산 식혜 등의 음료와 약과, 쿠키, 떡류 등 간식에 이르는 상품으로 구성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의순 회장은 맥문동이 “꽃도 예쁘지만, 생과로 먹었을 때 달짝지근하고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이며 인삼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하니 더욱 가치가 있는 작목으로 여겨진다”며 “열심히 배워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에게 서천의 맛과 멋을 알리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장순종 소장은 “이번 맥문동 상품화 교육을 통해 맥문동의 활용성을 확산시키고 지역에 맥문동 재배 농가를 육성해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 발굴 및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서천군보건소, 하절기 방역소독 안전 보건교육 실시

 

서천군보건소가 지난 23일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역 활동을 위해 13개 읍면 방역담당자, 방역 인부 등 4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 보건교육 실시하고, 방역소독 장비를 점검했다.

 

이날 교육은 사단법인 한국방역협회 소독업 법정교육 강사 박대구 대표를 초빙해 ‘해충방제 방법, 방역장비 및 약품 안전 사용법, 안전한 보호구 착용법 및 주의사항’ 등 방역소독 전반을 교육했다.

 

또한, 방역기기 무상점검을 진행해 최상의 장비 여건을 만들었으며, 교육과정 가운데 방역기기를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가져 방역 인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이번 방역 안전 보건교육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근로 현장의 안전 수칙을 재차 강조하고자 실시되며, 교육을 통해 종사자들이 안전사고 없이 방역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하반기 집중 방역 기간인 5월부터 10월까지 관내 마을의 쓰레기장, 하수구 등 방역 취약지를 찾아 연무소독 및 분무소독으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한산모시문화제, 안전관리요원 대상 사전 교육 실시

 

서천군이 지난 24일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한산모시문화제 근무 공무원 180여 명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교육에 나섰다.

 

군은 최근 지역축제 안전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축제장 내 안전사고를 대비해 서천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심폐소생술 등 안전관리 교육을 마련했다.

 

또한, 근무자들의 축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행사장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및 근무요령에 관해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사전 교육을 통해 축제장 근무자들과 소통하며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안전한 축제 운영을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서천경찰서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교통 대책을 세우고 주차장 근무 인력을 보강하는 등 축제에 앞서 안전관리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