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신규 위촉·회의 개최 등 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신규 위촉·회의 개최 등 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신규 위촉·회의 개최

 

서천군이 2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재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주민 참여를 통한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2011년 도입된 제도이다.

 

제6기 서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은 총 25명으로 연임 15명, 신규 10명(청년위원 7명, 추천 3명)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2년간에 걸쳐 예산편성 과정에서 의견 제출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군은 이날 위촉장 전달과 함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으며, 2023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 등 향후 추진 일정을 공유했다.

 

김기웅 군수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방재정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주민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서천군 발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서천군, 고른 치아가 매력! ‘건치 아동 선발대회’ 개최

- 구강보건의 날 맞아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6명 선발

 

서천군보건소가 지난 1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건치아동 선발대회’를 개최했다.

 

보건소는 올바른 구강 관리로 건강한 치아를 보유한 아동을 찾아 치아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사회적으로 구강건강 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이번 대회를 마련했다.

 

앞서, 18개 영구치 완성 시기의 초등학교 5~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학교별로 사전 구강검진을 실시해 총 18명이 대회에 추천된 바 있다.

 

심사기준은 충치가 없고, 치열이 고르며,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올바른 칫솔질을 실천하는 아동으로, ▲최우수 건치상 1명 ▲이 고은상 2명 ▲ 예쁜 미소상 3명이 선발됐다.

 

심사 결과 시초초등학교 강서연 학생이 최우수 건치상을 차지했으며, 서천초 서지애, 서도초 박상우 2명의 학생은 이 고은상을, 마동초 백승우, 장항중앙초 구예슬, 오성초 김수언 3명의 학생은 예쁜 미소상을 수상했다.

 

한편, 선발된 아동 6명에 대한 시상식은 6월 13일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건치아동 선발대회를 통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구강 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여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농업미생물 무료 공급 확대 나서

- 안전한 농축산물 생산을 위해 자체 배양 미생물 무상 지원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순종)가 2일 안정적인 농축산물 생산을 지원하고자 연간 400톤 이상의 자체 배양한 농업미생물을 무료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원되는 농업미생물은 유용미생물(EM) 및 생균제로, 관내 농업인과 지역민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5시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업미생물실에 20L보관통을 가지고 방문 신청하면 개인당 최대 40L를 수령할 수 있다.

 

유용미생물은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 배양한 것으로, 적절히 사용하면 ▲작물 뿌리 활력 및 지력 증진 ▲화학비료 대체효과 ▲축사 유해 가스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수질개선과 악취감소 효과가 있어 최근 농축산업 외 지역주민, 수산업, 임업, 생활환경 분야 등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다.

 

장순종 소장은 “간혹 유용미생물을 작물 생육촉진제나 영양제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어, 단기간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토양개량 및 농업환경개선이 이뤄질 때까지 지속적인 사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미생물을 자체 배양해 주 1회 균밀도 및 산도(pH)검사 등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거쳐 배부하고 있으며, 농가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유용미생물 활용교육 및 농업현장 활용지도를 추진하고 있다.

 

 

◇2023년 서천군 복지박람회 성황리에 개최

 

서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기웅, 민간위원장 김내현)가 2일 서천군 봄의 마을 광장에서 ‘2023년 서천군 복지박람회’를 개최했다.

 

5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박람회는 ‘함께 만드는 복지, 살고 싶은 서천’이라는 슬로건 아래, 남녀노소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보건복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다양한 문화 공연과 함께 관내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복지 관련 시설, 기관, 자원봉사단체 등 67개소가 7개 분야로 나눠 전시·체험·홍보 등 19개 부스를 운영해 민·관에서 시행 중인 복지서비스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부스에서는 노인학대 홍보 및 안내, 시니어 바리스타의 음료 나눔, 양성평등 인식개선 퀴즈, 장애인 인식개선 공모전 작품 전시, 아동학대 관련 예방 교육, 미아방지 팔찌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어린이집 아이들의 귀여운 율동과 난타, 에어로빅, 통기타·사물놀이 공연 등이 다채롭게 펼쳐져 주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문화행사의 역할도 담당했다.

 

김내현 민간위원장은 “이번 복지박람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복지시책을 홍보함으로써 나눔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에게 꼭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현충일 6일 오전 10시 호국영령 기리는 묵념사이렌 울려

 

서천군은 제68회 현충일을 맞아 오는 6일 오전 10시부터 1분간 도 전역에 현충일 묵념사이렌을 울린다고 2일 밝혔다.

 

현충일 묵념사이렌은 조국 수호를 위해 헌신·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는 추념식에 맞춰 진행되며, 도와 시군 경보시설에서 일제히 울린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울리는 경보 사이렌은 적기의 공습에 따른 민방공 대피사이렌이 아니므로 주민들께서는 놀라지 말고 경건한 마음으로 1분 동안 묵념 후 일상생활로 돌아가면 된다”라고 당부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