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0 (목)

  • 구름많음서산 30.7℃
  • 흐림대전 29.4℃
  • 구름많음홍성(예) 28.9℃
  • 구름많음천안 28.4℃
  • 흐림보령 27.9℃
  • 흐림부여 27.3℃
  • 구름많음금산 27.7℃
기상청 제공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 성료… 14만 명 방문 등 10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 성료… 14만 명 방문 등 10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 성료… 14만 명 방문

 

서천군이 주최한 국내 유일의 전통섬유 축제인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가 주민과 관광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14만여 명이 다녀가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새로운 틀을 짜다’란 주제로 7일부터 3일간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개최된 한산모시문화제는 15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한산 세모시의 우수성을 현대적인 감각과 전통문화의 재해석을 통해 한산모시의 매력을 알렸다.

 

대표 프로그램인 저산팔읍길쌈놀이 재현은 지역 중학생과 예술인, 저산팔읍길쌈놀이보존회원 그리고 일반 관광객 등 180여 명이 참여해 전통문화 계승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모시 제작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한산모시학교는 참가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했으며, 지난해에 이어 한산주막 체험 역시 지역민이 옛 주막처럼 소곡주를 판매해 주민 주도형 축제임을 입증했다.

 

또한, 미니베틀짜기 체험과 함께 한산모시 작은박람회, 전통섬유 세미나 등 모시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했으며, 친환경 전통 섬유인 한산모시의 위상에 걸맞게 친환경 축제를 지향해 행사장 곳곳에 일회용기 수거함을 설치하고, 행사장 내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등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축제를 통해 한산모시의 전통과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한산모시문화제 커피차 기부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 기간 중 지난 8일 한산초등학교에서 개최된 KBS 전국노래자랑 현장에서 2,000여 명에게 커피차를 무료로 제공했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서천군 한산면 출신의 출향인사로, 고향의 대표 축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아이스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차 2대를 기부했다.

 

또한, IBK기업은행은 서천특화시장 수산물동 화재 시에도 3억원을 기부한 바가 있으며, 지역 사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우리 군 출향인사인 기업은행장께서 지역 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으로 고향사랑을 실천해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 그리고 KBS 전국노래자랑에 성원을 보낸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출신의 중소기업들이 혁신발전 및 위기 극복에도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서천군, 한산모시문화제서 고향사랑기부제 알려

 

서천군이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에서 고향사랑기부제 모금과 지정기부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군은 축제장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서천군 답례품을 전시하며 홍보 리플렛을 배포하는 등 방문객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현장 기부자에게는 3만 원 상당의 답례품을 추가로 제공하는 기획행사를 열어 적극적인 기부를 유도했다.

 

관람객이 많은 8일부터 이틀간은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이미지가 포함된 즉석사진을 무료로 찍을 수 있는 참여 이벤트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승교 홍보감사담당관은 “한산모시문화제에 방문하신 분들이 고향사랑기부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즐기셨길 바란다”며, “지난 4일 개시한 서천군 지정기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고향사랑 지정기부 사업으로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을 선정하고 지난 4일 모금을 개시했으며, 군은 목표액 달성을 위해 다양한 홍보와 참여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푸른 보석’ 제1회 서천 블루베리 축제 개최

- 마산면 문화활력소 일원서 대형화채 퍼포먼스, 블루베리 수확 등 진행

 

서천군이 오는 15일부터 이틀간 서천군 마산면 문화활력소 일원에서 서천 블루베리 공선회와 동서천농업협동조합이 주최·주관하는 ‘제1회 서천 블루베리 축제’를 개최한다.

 

서천군은 30㏊ 규모의 비가림시설 블루베리 전국 최대단지를 보유한 곳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블루베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판매 확대와 소비자 이미지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블루베리 축제 한마당을 마련했다.

 

이번 축제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방문객들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대형화채 퍼포먼스를 통한 나눔행사와 사전 신청을 받은 참가자들이 직접 신선한 블루베리를 수확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됐으며, 체험부스에서는 블루베리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블루베리 및 특산품 판매장 및 먹거리장터 운영과 함께 지역 가수들의 열정적인 공연과 함께 노래자랑이 이어져 블루베리 축제의 분위기를 더욱 화려하게 만들 예정이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축제를 통해 블루베리를 매개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문화를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블루베리의 풍부한 맛과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 사회와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종천면 당정1리, 여름맞이 마을 대청소 펼쳐

 

종천면 당정1리(이장 정종실)가 지난 9일 깨끗하고 쾌적한 여름맞이를 위해 주민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 입구에서부터 마을 주변 쓰레기 수거와 마을 구석구석 제초작업 등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김범수 면장은 “이른 아침인데도 마을 대청소에 참여해 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마을 환경정화 활동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