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추석 연휴 비상 진료 대책 시행 등 6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추석 연휴 비상 진료 대책 시행
- 서천군보건소 진료·서해병원 응급실 24시간 운영 등
서천군은 추석 연휴 기간인 14일부터 18일까지 군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 진료 등 비상 진료 대책을 시행한다.
지역 응급의료기관인 서해병원 응급실도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외래 진료도 병행 운영하는 등 의원 17개소, 한의원 6개소, 치과 6개소, 약국 3개소 등이 일자별로 지정·운영된다.
운영하는 의료기관·약국 정보는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0 충남콜센터나 군청과 보건소 누리집, 응급의료지원센터 및 응급의료정보제공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천군은 지난 5일 서해병원(이사장 임상묵), 고려정형외과(의사회장 김권일), 서천우리약국(약사회장 임미라) 등을 찾아가 연휴 기간 군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의료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보건소, ‘자기 혈관 숫자 알기’ 건강강좌 열어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 캠페인 시작… 예방관리 9대 수칙 홍보
서천군 보건소는 지난 5일 치매안심센터에서 개최한 ‘자기 혈관 숫자 알기’건강강좌를 성황리에 마쳤다.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진행된 이번 강좌는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앓은 군민을 대상으로 기초건강 검사와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보건소 예성원 공중보건의는 심뇌혈관질환 관리법, 약 복용 시 주의점, 합병증 예방 등에 관한 강의를 펼치고 다양한 질문에 세심한 응답으로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 평생교육원 강정숙 강사의 건강 박수 치기, 노래 부르기 등 웃음 치료 교육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활력을 되찾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앞으로 예방 주간동안 ▲지역축제 연계 이동홍보관 운영 ▲2040 직장인 레드서클존 운영 ▲자기 혈관 숫자 알기 SNS 등 홍보 ▲경로당 등 지역사회 내 레드서클존 운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나성구 보건소장은 “정기적으로 자기 혈관 숫자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만성질환 예방관리의 시작”이라며 “이번 강좌로 혈관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 속 생활 건강관리를 실천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천군, 공공형 청년 일자리 참여자 교육 진행
- 직장인의 기본 소양 및 업무수행 효율성 제고
서천군은 지난 6일 서천군청소년수련관에서 공공형 청년 일자리 사업 참여자 17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라포형성 학습게임 ▲AI시대의 관점 패러다임 ▲DISC성격유형에 따른 직장 내 소통법 ▲청년이 알아야 할 인사 및 노무 ▲발 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몸 건강관리 등 직장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AI를 활용한 직무능력 향상 교육과 성격에 따른 직장 소통법은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청년들이 직장인의 기본 소양을 알차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변화하는 사회에 우리 청년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지사협, 실무분과장 선진지 견학 가져
서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종석)는 실무분과장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지난 3일 논산시 ‘사람 꽃 복지관’과 복지박람회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복지관의 민관협력 특화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인적 네트워크 구축·실무분과 간 협력 강화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박람회의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홍보 부스 전반을 세심하게 둘러보고 우리 군에 접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모색하기도 했다.
한편 협의체는 오는 27일 봄의 마을 광장에서 제9회 복지박람회를 개최해 다양한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의 서비스를 홍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