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군, 행복나눔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 스토리 북 전달식 가져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군은 현재 군사1리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에 한창인데요.


사업의 일환으로 군은 지난 11일 문예의전당 2층 교육실에서 ‘서천 행복나눔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 스토리 북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제목부터 따뜻한 ‘그 시절 힘들었지만 이 집, 이 곳이 너무 좋았어’ 책 속으로 안내합니다.


앵커리포틉니다.


[기자]


한때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던 군사1리지구 마을.


하지만, 지금은 응급차량 진입조차 어려울 만큼 기반시설이 열악한 실정입니다.


이에 군은 지난 2018년부터 ‘행복나눔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이라는 명칭으로 ‘군사1리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시행으로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군은 이들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의미 가득한 스토리 북을 제작했습니다.


박영순 / 서천군 도시건축과 경관주택팀 팀장
열악한 주거환경을 방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 사업을 계속적으로 주택밀집지역에 대해서 계속 해나가야 하는 부분인데 그러면서 항상 이런 아픔이 있어요. 이 동네를 떠나라고 하는 거죠. 저희가 하는 사업이. 누군가는 윤택해지겠지만 떠나시는 분들은 너무 힘들죠. 이분들을 위로해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면 이렇게 뭔가를 만들어서 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항상 들더라고요.


스토리 북을 제작한 이남수 아트팩토리 피플 대표 또한 제작하면서 뭉클한 마음을 숨길 수 없었다며, 이렇게나마 도움을 드리게 되어 영광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남수 / 아트팩토리 피플 대표
길을 만드는 게 어떻게 보면 편의를 위해서 만드는 것이긴 하지만 어르신들이 밖으로 나가게 되는 상황인 거잖아요. 그게 되게 안타까웠는데 어른들이 다음 세대를 위해서 감수하고 나가시면서 추억을 이야기하시는 게 많이 뭉클했어요.


책 속의 주인공은 군사1리지구 마을에서 50년 이상의 세월을 살아 온 김선겸 할머니, 전영희 할아버지, 나채옥 할머니, 박상녀 할머니, 이병선 할머니, 서천인쇄소 가족 등 다섯 가족입니다.


스토리 북 영상 시청에 이어 다섯 가족의 글이 낭송되자 참석한 어르신들은 흐뭇한 미소를 지어보이기도 하고, 과거를 회상하기도 합니다.


이어 책 속의 주인공인 할머니, 할아버지를 비롯한 가족들은 책을 전달 받으며, 솟구치는 그리움과 아쉬움을 뒤로하고 행복한 미소를 지어보입니다.


군은 사업 명칭이 도시주거환경개선에서 도시재생사업으로 바뀐 만큼 주민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마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박영순 / 서천군 도시건축과 경관주택팀 팀장
예전에는 주거환경만 개선하는 게 목적이었죠. 그렇지만 이제는 환경만 개선해서는 되지 않는다. 그 마을을 다시 살려야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어서 재생이라는 말에 맞게 주민들이 같이 살아가는 마을을 다시 만드는 게 사업의 참 의미인 것 같습니다.


한편, 2018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군사1리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현재 사업부지로 편입되는 건물 95% 이상이 철거됐고, 공원 부지로 지정된 서천읍성은 발굴을 완료한 상태로 현재 일부 도로공사가 착공해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 초에는 행복나눔센터 건립 공사가 착공될 예정입니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폭 6m인 두 개 노선의 도로 신설, 주차장 설치, 역사공원 조성, 행복나눔센터 건립 등이 이뤄지면 군사1리지구 마을은 편리하고 안전한 마을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대전시, #대전시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