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4 (토)

  • 맑음서산 18.6℃
  • 맑음대전 18.5℃
  • 맑음홍성(예) 18.0℃
  • 구름조금천안 17.8℃
  • 맑음보령 18.9℃
  • 맑음부여 18.7℃
  • 맑음금산 18.1℃
기상청 제공

덕포수산 조수헌 대표, 장항전통시장 위한 ‘무한도전’

URL복사

선진 수산물시장 만들기 위해 일본 4차례 오가며 벤치마킹
sns판매 방식 알려 상인 소득증대 앞장...한때 음해로 상처



2006년부터 무려 13년이나 방송된 MBC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지난 3월 31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되었다. 

그동안 십 수년간 시청해온 탓에 정이 들어서인지 무한도전이 유한도전으로 끝맺은 것 같아 개인적으로 아쉬운 마음이 든다. 

장항전통시장에는 시장 발전을 위해 진정한 무한도전을 해오고 있는 장본인이 있다.   

바로 장항전통시장 내 ‘덕포수산’ 조수헌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2007년부터 장항전통시장에서 영업을 해온 조 대표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상인회 감사직을 수행하며 지금의 현대식 전통시장 신축에 앞장섰고 2012년부터 2015년까지는 상인회 회장을 맡아 전통시장 환경개선과 상인들의 소득증대에 힘써왔다.

또 전통시장 환경개선을 위해 고심하던 중 일본을 4차례에 걸쳐 오가며 일본의 선진 수산물시장을 벤치마킹 해 지금의 쇼케이스를 도입하는 등 상인들 판매환경 개선과 소득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조 대표는 바쁜 와중에도 지역과 상인들을 위한 나눔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여오고 있는데 ‘장항읍희망나눔꾸러미사업’에 지난 10월부터 조기 및 박대 등 수산물을 후원하고 있고 읍내 독거노인들에게 지속적으로 ‘반찬 나눔’을 해오고 있기도 하다.

이에 장항읍행정복지센터(읍장 최창근)는 지난해 11월 29일 조대표를 장항읍 좋은이웃 20호로 선정하여 조 대표의 그동안 선행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최근 조 대표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이용해 수산물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판매량이 상당히 늘었다”며 “주변 상인들에게도 sns를 통한 판매의 이점을 알리고 있으나 주변에 컴퓨터나 sns에 익숙하지 않은 상인들이 많아서 상인들 스스로가 판매할 수 있도록 교육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시장 내에서 일부 상인들이 제대로 내용을 알지 못하고 만들어 놓은 음해설로 가족들이 많은 상처를 받고 있다는 조 대표는 “항간에 떠돌고 있는 뜬소문으로 평소 가족처럼 여기고 있는 주변 상인들에게 오해를 사게 된 일이 있어 안타깝다”라고 전했다.

이어 “처음엔 말 같지도 않은 말에 굳이 대응하고 싶지 않아 주변 사람들은 다 알고 있겠거니” 하고“즉시 대응하지 않았던 게 지금은 후회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2013년 충남도에 수산물위생건조장 건립을 처음으로 제안했던 장본인이고 누구보다 상인들이 건조장을 이용하도록 앞장서 왔는데 나 때문에 주변 상인들이 이용하지 못한다는 건 말도 안 된다”라며 “그건 시장 실정을 제대로 알지 못해 하는 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건조장 열쇠는 시장 한 가운데에 있는 기둥에 항시 공개적으로 걸려있어서 시장상인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라며 “내가 건조장을 개인적으로 이용해서 일부 상인들이 건조장 이용을 못 했다고 하지만 그건 이용을 못 한 것이 아니라 안 한 것”이라고 전했다.

조 대표는 장항전통시장 실정상 상인들이 건조장 이용을 꺼리는 실례를 들었다.

그는 “상인들이 건조장을 이용하면 공동전기료를 부담과 건조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무엇보다 판매를 위해 진열해 놓아야 해서 건조장에서 말리는 걸 상인들 대부분이 번거로워한다”라며 “이 같은 실정을 알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져 속상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뜬소문에 동요하는 이웃들에게 한때 배신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더 이상 그런 일로 마음을 쓰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한때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시절 주변 지인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힘든 시절을 넘길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주변 어려운 이웃들을 섬김으로 내가 받은 도움을 지역 주민들과 나누고 싶다”라고 상인들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을 보이기도 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