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 내달 9일 개최 등 3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 내달 9일 개최 등 3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 내달 9일 개최

- ‘1500년 한산모시, 이음과 만남’ 주제로 한산모시관 일원서 열려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한산모시문화제’가 오는 6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1500년 한산모시, 이음과 만남’이라는 주제로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30일 군에 따르면 올해로 33회째를 맞은 한산모시문화제는 1500년을 이어온 한산모시가 축제를 통해 문화를 만난다는 의미를 담아 ‘1500년 한산모시, 이음과 만남’이란 슬로건 아래 한산모시의 가치를 알리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까지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축제 기간 저산팔읍길쌈놀이보존회와 지역 예술인, 청소년 등이 참여하는 ▲저산팔읍길쌈놀이와 ▲한산모시 미니베틀짜기 체험 ▲한산모시학교 등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모시짜기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6월 9일 한산모시관 이음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한산모시문화제추진위원장의 개막선언을 시작으로 서천군립예술단의 ‘전통의 바람’ 주제 공연과 초청가수 우연이, 박민수, BMK의 축하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또한, 10일에는 가수 듀에토, 이윤아와 서천지역 오케스트라의 가슴 뜨거운 합동 공연인 ‘한산모시 바람음악회’를 감상할 수 있다.

 

11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대한가수협회가 주관하는 ‘찾아가는 전국민 희망콘서트’가 열리며, 가수 신유, 레이디티, 이용주, 여행스케치 등이 출연한다.

 

이외에도 전국 어린이 모시 동요대회, 드론체험, 어린이 직업 체험 ‘키자니아’ 등 아동·청소년 참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도 마련돼 있어 방문 관광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기웅 한산모시문화제추진위원장은 “올해 한산모시문화제가 제33회째를 맞이했다”라며,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대한민국 축제인 한산모시문화제에 많은 분이 찾아 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산모시문화제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산모시문화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천군, 농어촌버스 노선· 시간표 등 일부 변경

- 오는 6월부터 일부 노선 운행횟수, 시간표 조정 및 변경

 

서천군 농어촌버스의 노선과 시간표가 6월 1일부터 일부 변경된다.

 

군은 ▲안전속도 5030 정책 준수 ▲운수종사자 근로 여건 개선 ▲주민 이동 불편 사항에 대한 노선 조율 요청 등의 요구를 반영해 노선 및 시간표를 부분 조정했다.

 

이와 관련, 군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13개 읍면에 변경 안내 홍보물 배부, 정류장 및 승강장, 버스 차량 등에 변경된 시간표를 붙이고 관내에 농어촌버스 시간표 변경을 알리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군 관계자는 “운수종사자의 변화된 근로 여건은 물론,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고려했다”라며, “일부 노선의 운행 횟수가 감소하고, 운행 시간도 변경되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변경된 버스 운행시간표 등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천군, ‘위기브’와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강화 나서

- 고향사랑기부제 홍보플랫폼 ‘위기브’와 업무협약

 

서천군이 지난 26일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기업 ㈜공감만세(대표이사 고두환)와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감만세가 운영 중인 고향사랑기부제 민간홍보플랫폼 ‘위기브’를 통해 서천군 고향사랑기부금 활동, 답례품, 제도안내 등 서천군의 고향사랑기부금 모금활동 지원 및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 등을 알릴 예정이다.

 

고두환 대표이사는 “서천 소개 페이지, 고향사랑기부제 정보, 답례품 소개 등 서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며, “지역 자원이 풍부한 점을 충분히 홍보한다면 기부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뿐만 아니라 서천군 브랜드에 대한 홍보가 같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공감만세와 협업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 홍보플랫폼을 다양화하고 답례품 및 기금 사업 발굴 등 서천군만의 특색있는 고향사랑기부제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서천군, ‘한국 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 기능 보강 논의

- 기념관 시설보강 기본계획 수립용역 보고회 개최

 

서천군이 지난 26일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 시설보강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서면 마량리 마량진항에 위치한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의 수용시설 확충과 기능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군은 우선 사업으로 그동안 제기됐던 단체 관람객 수용 공간 부족에 대한 불편 민원을 해소하고자 기존 주차 공간을 용도 변경해 유휴 공간을 재정비하고 대형버스가 들어올 수 있는 추가 주차장 조성 방안도 논의됐다.

 

아울러, ‘성경전래지 기념관’과 ‘아펜젤러 순직 기념관’을 연결하는 성지 길 조성과 ‘한국최초 성경전래’라는 차별성을 가진 마량진 일대와 군 전역을 연계하는 중·장기적인 발전 방안도 제시됐다.

 

또한, 이날 참석한 사단법인 한국최초 성경전래 사업회(이사장 정진모) 관계자들은 마량진의 성역화에 대한 필요성과 협력을 시사했다.

 

이에, 김기웅 군수는“한국최초 성경전래지는 단체방문 비중이 높아 공간 보강이 시급하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그동안 방문객 불편 해소뿐만 아니라 신선한 방향 설정으로 성경전래지가 공공자원으로 매력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이 위치한 마량진항은 서해안에서 유일하게 해돋이와 해넘이를 감상할 수 있으며 주변에 아펜젤러 순직 기념관과 마량리 동백나무 숲이 있다.

 

또한, 매년 열리는 동백꽃 주꾸미 축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 해돋이 해넘이 축제 등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서천군, 성평등 문화확산 위한 성인지 함양 교육

-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돌봄활동가 역량 강화

 

서천군이 지난 26일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양성평등 마을강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노인맞춤돌봄 생활지원사 등 100명을 대상으로 성인지감수성 함양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여성주의 현대 미술가 이충열 강사를 초빙해 ‘미술로 풀어보는 성인지’라는 주제로 서양미술사를 여성주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간을 가졌다.

 

홍성갑 사회복지실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성평등 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안전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인 교육 진행과 함께 성평등 의식 향상과 전문성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2023년 여성가족부에서 추진하는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목표로 군민참여단 활동, 여성일자리협의체·여성안전실무협의체 운영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면, 폭염 대비 경로당 냉방기기 점검 실시

 

서면이 지난 26일 다가오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관내 경로당 26개소를 방문해 냉방기기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무더위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보호하고 에어컨 등 냉방기 상태를 미리 점검해 안전하고 쾌적한 경로당 환경을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또한,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온열질환 예방 안내와 함께 폭염 시 충분한 수분 섭취, 외출 자제, 경로당 쉼터 적극 이용 등 폭염 시 행동 요령을 안내했다.

 

김정웅 남촌경로당 노인회장은 “쾌적한 경로당이 될 수 있도록 힘써주신 면장님과 면 직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여름철을 나실 수 있도록 노인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