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기산면 주민자치센터 개관식 개최 등 15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기산면 주민자치센터 개관식 개최 등 15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기산면 주민자치센터 개관식 개최

 

서천군이 15일 기산면 기산길 58-9 일원에서 기산면주민자치회(회장 노대희)의 주관으로 기산면 주민자치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총사업비 57여억 원이 투입된 주민자치센터는 기산면 주민복합센터 내에 조성됐으며, 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과 주민 소통의 장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기웅 서천군수를 비롯해 김경제 서천군의회 의장, 도·군의원,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심산책로 걷기, 학생 밴드공연, 주민자치 프로그램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노대희 회장은 “그동안 기산면민의 숙원이었던 주민자치센터가 새로 완공되어 감회가 새롭다”며, “주민자치센터가 기산면에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기웅 군수는 “앞으로 주민자치센터에서 주민들이 함께 지혜를 모아 지역의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마을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주민자치의 모범을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천군농촌지도자회, ‘농자재 자가 제조’실습 교육 호응

- 아인산염 2회 살포로 못자리 곰팡이 제로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농촌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해 읍면 농촌지도자 회원 120명을 대상으로 못자리 관리에 필요한 농자재 자가 제조 실습 교육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교육은 읍면별 농촌지도자회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을 받았으며, 벼의 육묘기에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농업기술 이론 교육과 아인산염을 직접 만드는 실습을 병행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2022년 이후 매년 농자재제조 기술교육을 통해 확대 보급되는 아인산염은 못자리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잘록병과 뜸묘 예방에 효과가 있고, 경제적인 비용으로 자가 제조가 가능해 영농비 절감에 탁월한 도움을 주고 있다.

 

이상진 서천군농촌지도자연합회 회장은 “벼농사에서의 비용 절감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농약 빈 병 수거 등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선도적 단체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모범적인 농업인 학습단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세희 인력육성팀장은 벼농사 중간물 떼기, 논물 얕게 걸러대기, 폐 영농자재 수거 및 가축분뇨 자원화 등 농업 현장 실천 방법을 당부하며 “농업 환경개선과 저탄소농업 실천운동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보건소, 심리검사부터 치료비까지 정신건강 의료비 지원

 

서천군보건소가 정신질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인 치료 유도와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종합 심리 검사비, 외래진료비 및 약제비 등 의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응급입원, 행정입원, 외래치료지원, 발병초기,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치료비 등이 지원되며, 주민등록상 서천군에 거주하는 건강보험 가입자 가운데 중위소득 120% 이내인 제가 정신질환자에게 약제비가 지원된다.

 

검사비 지원 대상자는 임상 심리검사가 필요한 경우 서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임상 심리검사비 지원 신청 후 지역 내 정신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완료하면 된다.

 

지원 금액은 ▲종합 임상심리검사는 1인당 40만 원 ▲ 외래진료 및 약제비는 월 3만원 이내 본인 부담금, 연간 36만원 ▲ 치료비는 연 450만 원 이내로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041-950-6761)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이문영 소장은 “군민의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정신건강 고위험군이 전문적인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앞으로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서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 설명회·발표 평가 가져

- 예비 창업자·기 창업자 17팀 참여… 6개팀 선정 사업화 자금 지원

 

서천군이 주최하고 한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하는 2024년 서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이 지난 11일 출발을 알렸다.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4년 서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 설명회 및 발표평가’는 ▲서천군 청년창업 지원 안내 ▲예비 창업자 및 기 창업자 사업계획 발표평가 ▲심사위원 총평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 발표평가에는 기 창업자 9팀, 예비 창업자 8팀 총 17팀이 지원해 자신의 사업계획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군과 한서대학교 산악협력단은 총 6개팀을 선정, 평가를 통해 최대 2천만원 이내의 지원금을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황인신 군 인구정책과장은 “서천군의 지역자원을 가지고 특화된 창업을 계획하는 팀들이 보여 서천의 미래가 밝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청년들이 성공적인 창업가로 성장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서천군, 치매쉼터 및 치매노인주간보호소 운영

 

서천군보건소가 지역 내 경증치매환자 가족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해 ‘치매쉼터’ 및 ‘치매노인주간보호소’의 적극적인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농번기나 맞벌이 가정 등 낮 동안 치매 환자 보호가 어려운 가족들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2층에서 치매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며, 치매노인주간보호소는 서천군 노인요양시설가 위탁 운영한다.

 

치매 쉼터는 서천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주 3일 오전 중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치매노인주간보호소는 주 5일 일부 본인부담금을 내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치매노인주간보호소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송영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치매노인들을 미술활동, 원예치료 등 전문적인 인지 자극 프로그램 및 각종 서비스를 통해 치매 악화를 예방하고 일상생활 기능 유지 및 향상, 치매 돌봄 공백 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자세한 사항은 치매쉼터(041-950-6796), 치매노인주간보호소(041-950-1125)로 문의하면 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