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홍성군은 청렴 상시 자가학습 시스템을 운영하여 매일 아침 업무시작에 앞서 청렴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고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청렴학습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청렴 상시 자가학습 시스템은 모든 공무원이 행정내부 전산망에 로그인 할 때 자동으로 학습창이 열리며 학습을 수행해야만 다음 업무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교육 내용으로는 28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청탁금지법과 공무원 행동강령, 부패방지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되어 있으며, 시각적으로 지루하지 않고 이해가 쉽도록 카툰(만화)과 청렴문구로 구성됐다.
특히, 교육자료에는 조선시대 청렴한 관리로 우리 지역을 다스렸던 홍주목사 유의에 대한 일화인 정약용의 목민심서 율기 6조에 “청탁을 물리치다.” 편에 실린 내용이 있어 선조의 청렴 정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매일아침 업무 시작 전 청렴학습을 통해 청렴다짐의 계기를 마련하고 청렴의식을 자각하여 조직내 청렴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성군은 이외에도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매년 청렴 결의대회와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청탁금지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부패방지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청렴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