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홍성군은 27일 오후18시, 홍성문화원에서 군청·직속기관·사업소·읍면사무소 민원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김효은 고객서비스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프로의 고객감동 만들기”라는 주제로 민원공무원 역량강화 친절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다양한 민원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위한 민원의 요구와 욕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해결하는 고객만족서비스 향상과 민원인에게 호감을 주면서 공감을 가질 수 있는 대화방법과 상대방에게 친밀감을 줄 수 있는 방법, 신뢰감을 키우는 민원 처리 등 고객 지향적 친절서비스에 중점을 두었다.
정부에서는 2016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제를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자치단체에 도입하였고 2017년부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며, 이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행정 더욱 강조되는 민원행정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홍성군은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으로 2013년도 인증 받았으며, 지난해에 민원서비스 재인증 받음으로써 고객만족 민원행정서비스에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이는 군민을 내 부모와 형제같이 섬기는 섬김 민원행정을 실천한 결과이다.
이 자리에서 하광학 부군수는 “민원공무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전문성과 친절 그리고 민원을 적극 해결하려는 긍정적인 민원처리 자세이며, 모든 민원은 최대한 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실제 민원인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대안까지 제시하는 적극적인 민원 처리를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군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고 금년도 민원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만족도 91.3%를 나타내 민원친절 우수기관의 명성을 이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