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2 (화)

  • 구름많음서산 27.4℃
  • 구름많음대전 28.0℃
  • 구름많음홍성(예) 29.6℃
  • 구름많음천안 26.2℃
  • 구름조금보령 28.3℃
  • 구름많음부여 28.8℃
  • 구름많음금산 27.2℃
기상청 제공

판교면, 제1회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성료 등 21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판교면, 제1회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성료 등 21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을 전한다.

 

 

◇판교면, 제1회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성료

- 주민 150여 명 참석…주민참여예산사업 등 다양한 의견 공유

 

판교면 주민자치회는 지난 19일 판교중학교에서 주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판교면 주민자치회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주민자치회 사업성과 보고를 시작으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공연, 2026년 주민참여예산사업 발표, 주민의견 수렴 등으로 진행되며, 지역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공유됐다.

 

서동춘 회장은 “주민총회는 주민들이 직접 지역의 문제를 논의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소중한 자리”라며 “총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이 실제 사업으로 이어져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총회는 판교면 발전을 위한 뜻깊은 자리였으며, 주민 제안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군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천읍지사협, 안부지원사업으로 따뜻한 온정 전해

 

서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8일 특화사업인 ‘찾아가는 안부지원사업’을 통해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에게 따뜻한 돌봄을 전했다.

 

이번 사업에는 협의체 위원 18명이 참여해 사회적 고립 위험 가정을 직접 방문, 반찬과 식료품 꾸러미를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특히 여름철 폭염과 폭우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대상자의 주거안전과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무더위 쉼터 이용 방법 및 폭염 행동요령도 함께 안내했다.

 

김종문 민간위원장은 “무더운 여름에도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대상자들의 건강과 정서적 안정을 세심히 살필 것”이라며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이웃 간 따뜻한 돌봄 공동체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서면, 주거 취약 가구에 민․관 협력으로 위기 극복

 

서면행정복지센터는 민․관 협력을 통해 주거 취약 위기가구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며 위기 극복에 나섰다.

 

서면에 거주하는 독거 어르신 이모 씨는 식도암 치료 후 퇴원했지만, 주택 내 곰팡이, 지붕 누수, 보일러 고장 등으로 귀가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이 씨는 3개월간 인근 펜션에 임시 거주하며 긴급 주거비 지원을 받았다.

 

이후 서면 새마을협의회가 집 안팎의 쓰레기(1톤 차량 8차 분량)를 수거하고, (사)서면사랑후원회가 지붕 공사를 지원해 누수 문제를 해결했다.

 

주거급여 긴급보수 사업도 연계돼 바닥 배관, 도배, 장판, 화장실, 창호 교체 등 종합적인 수리가 이뤄졌으며, 현재는 자택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있다.

 

이 씨는 미혼의 독거노인으로 부양가족이 없는 사회적 고립가구였으며, 이번 사례는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빛난 복지안전망 구축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상광 면장은 “앞으로도 위기가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민‧관이 함께 자립을 도울 수 있는 복지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희망종천후원회, 화재 피해 가정에 위로금 전달

 

희망종천후원회는 지난 18일 화재 피해를 입은 가정을 방문해 위기가구 긴급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위로금 50만원을 전달했다.

 

이번에 지원을 받은 가정은 종천면 종천1리에 거주하는 박모 씨의 가구로, 최근 주택 화재로 재산상 큰 피해를 입었으며,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김병찬 후원회장은 “화재로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 작게나마 위로가 되길 바라며, 하루빨리 일상으로 회복하시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한편, 희망종천후원회는 종천면 내 위기 상황에 처한 주민들을 위한 긴급 지원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문산면 조성표 이장, 행복채움 나눔냉장고에 물품 기부

 

문산면 문장1리 조성표 이장은 지난 18일 ‘행복채움 나눔냉장고’에 라면, 죽, 국 등 즉석식품을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조 이장은 평소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해왔으며, 이번 기부도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취지에서 직접 준비한 물품을 전달했다.

 

조 이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행복채움 나눔냉장고’는 문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운영하는 특화사업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물품을 기부하거나 필요한 물품을 가져갈 수 있는 공유공간이다.

 

특히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지역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