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31 (수)

  • 맑음서산 -3.8℃
  • 맑음대전 -4.2℃
  • 맑음홍성(예) -3.9℃
  • 맑음천안 -4.3℃
  • 맑음보령 -3.5℃
  • 맑음부여 -3.2℃
  • 맑음금산 -3.0℃
기상청 제공

군,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본격 추진 등 31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본격 추진 등 31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본격 추진

- 1월 8일부터 20일까지 9일간, 3개 분야 12과목 운영

 

서천군은 병오년 새해를 맞아 지역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교육은 오는 1월 8일부터 20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되며, 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주 작목, 전문 작목, 여성농업인 등 3개 분야 12과목을 23회에 걸쳐 운영한다.

 

특히 대표 작목인 벼·고추 교육은 1월 9일부터 읍·면을 순회하며 오전과 오후로 나눠 실시해 농업인들의 교육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1월 8일부터는 농촌 여성 교육과 전문 작목 10개 과정이 농업기술센터와 농협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도형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한 해 농사의 방향을 설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많은 농업인이 참여해 최신 농업기술을 습득하고 풍년 농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의 세부 일정과 장소는 서천군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인력육성팀으로 하면 된다.

 

 

◇서천군, 국가암검진 사업성과 ‘3관왕’ 달성

- 군정 혁신·정부혁신 이어 충남 국가암관리사업 최우수기관 선정

 

서천군은 국가암검진 사업 추진 사례가 우수사례로 평가받으며 군 및 도 단위 각종 평가에서 잇따라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서천군보건소는 ▲충남지역 국가암관리사업 평가 우수사례 최우수기관상 ▲서천군 정부혁신 우수부서 선정 ▲군정혁신 상반기 장려상 등을 수상하며, 국가암검진 사업 운영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그동안 보건소는 낮은 암 검진 수검률과 취약계층의 검진 접근성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65세 이상 취약계층 여성의 산부인과 기피 문제를 고려해 전국 최초로 자궁암 정밀검진 지원 기반을 마련했으며, 10개 읍·면을 대상으로 이동검진을 운영해 의료 접근성이 낮은 지역 주민들의 검진 참여를 유도했다.

 

아울러 충남지역암센터와 연계한 암 예방 홍보관 운영,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상 1대1 검진 안내, 조기검진 참여 유도를 위한 이벤트 등 지역 여건에 맞춘 홍보 활동도 적극 추진해 왔다.

 

이러한 국가암검진 사업 추진 사례는 군 단위 혁신 평가와 도 단위 국가암관리사업 평가 과정에서 우수사례로 공유되며, 행정과 보건 분야 전반에서 참고 가능한 모범 사례로 소개됐다.

 

김기웅 군수는 “국가암검진 사업을 현장에서 묵묵히 추진해 온 보건소 직원들의 노력과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국가암검진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서천군, ‘모바일 행복이음’운영 우수 지자체 선정

- 전국 2곳(서천군·서울 성북구)만 기관 표창…전 읍·면 단말기 도입 성과 인정

 

서천군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5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유공자 표창’에서 ‘모바일 행복이음’ 분야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모바일 행복이음 단말기를 관할 읍·면·동 전체에 도입하고, 현장 활용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해 수여하는 것으로, 2025년에는 서천군과 서울 성북구 등 단 2개 지자체만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천군은 모바일 행복이음의 전국 확대 운영에 대비해 관련 예산을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군 단위에서 단말기를 일괄 구매·관리해 전 읍·면에 배부하는 등 체계적인 운영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와 기기 분실·오사용 방지를 위한 관리 기준과 점검 체계를 마련하고, 현장 사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중앙부처에 전달하는 등 안정적인 제도 정착에 적극 협력해 왔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사례관리 업무에 모바일 행복이음을 적극 활용해 업무 효율성과 현장 대응 속도를 높였으며, 운영 경험을 타 지자체와 공유하는 등 모바일 행복이음 활성화에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서천군은 모바일 행복이음의 지속적인 활용 확대를 위해 향후 단말기 추가 도입과 함께 현장 중심 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