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2023년 육상경기대회 개최 등 5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서천교육지원청, 2023년 육상경기대회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5일 서천종합운동장에서 2023년 서천교육지원청 육상경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육상종목에 대한 인식과 저변을 확대하고 학생의 기초체력 증진과 평생체육 기틀 마련을 위해 개최했다.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선수는 제32회 충청남도학생체육대회 육상종목 서천군 대표로 선발된다.
서천 관내 초·중학교 14개교 187명이 참가했으며, 트랙 부문 5개 종목(80m, 100m, 200m, 800m, 400mR)과 필드 부문 3개 종목(멀리뛰기, 높이뛰기, 포환던지기)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이 됐다.
김병관 교육장은 “많은 학생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대회에 참가하고 학교체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었다”며 “학생들이 정정당당함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가슴 깊이 간직하는 대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천소방서, ‘제3회 어르신 안전문화 작품 공모전’ 홍보
서천소방서(서장 김영배)는 참여형 안전문화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제3회 어르신 소방안전문화 공모전’ 홍보에 나섰다.
참가는 충남 도내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어르신의 시각에서 보는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이라는 주제로 그림, 창작시, 사진 중 원하는 분야로 신청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10월 4일부터 10월 27일까지며, 응모신청서와 작품을 서천소방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되고, 제출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11월 16일 발표한다.
또한, 당선작은 소방교육 및 홍보 콘텐츠로 활용되어 전시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소방서 예방총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도서관, 건립을 위한 이용자 설문조사 실시
서천교육지원청서천도서관(관장 신효정)은 10월 4일부터 11월 11일까지 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립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1987년에 개관한 서천도서관은 36년이 경과, 시설 노후화로 개선이 요구되어 왔고 지난 8월 건립 추진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현재 건립 타당성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서천도서관은 건립을 위한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효율적인 건립안을 구상할 계획이다.
설문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서천도서관 누리집(www.sclib.cne.go.kr)을 통해 링크 주소나 QR코드로 접속해서 참여할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서천도서관 건립을 위해 도서관 이용자분들께서 설문조사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며, “새로 건립될 도서관은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주민들이 원하는 서비스 중심의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초초, 퓨전국악 우리 음악 톺아보기
시초초등학교는 지난 4일 전교생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한마음관에서 ‘2023 찾아가는 문화 예술 체험 한마당(퓨전국악)’ 공연을 관람했다.
충청남도교육청 학생교육문화원이 주관하고 지자체 예술단체 ‘공간’이 준비한 퓨전국악 공연은 ‘우리 음악 톺아보기’라는 주제로 ‘대취타공연, 민요의 향연, 국악기 독주, 신푸리, 판소리, 홍보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학생들은 교과서 수록곡 중심으로 편곡된 퓨전악곡을 듣고 전통악기의 연주를 실제로 보면서 국악 관현악을 이해하고 우리 전통 음악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공연을 관람하며 학생들은 “우리나라 국악이 멋지고 아름다운 것을 알았고 세계적으로 더욱 유명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구태진 교장은 “이번 공연을 통해 학생들이 국악과 전통악기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서천교육지원청, 하반기 직장 내 폭력(성매매·가정폭력)예방 교육 실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4일 대회의실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직장 내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4월 실시한 상반기 폭력예방(성희롱·성폭력)교육에 이어 하반기 폭력예방(성매매·가정폭력)교육 일환으로 ‘성인지 감수성, 성매매·가정폭력의 이해와 예방’을 주제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을 맡은 김윤이 전문 강사는 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하여 최근의 법령 기준을 안내하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교육의 이해를 높였다.
김병관 교육장은 “성매매와 가정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우리 모두가 고민해야 할 과제이며, 적극적인 관심과 꾸준한 예방 교육을 통해 안전한 조직문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