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서산 21.5℃
  • 맑음대전 23.9℃
  • 맑음홍성(예) 21.9℃
  • 맑음천안 23.0℃
  • 맑음보령 20.1℃
  • 맑음부여 22.3℃
  • 맑음금산 23.3℃
기상청 제공

사회적경제 학습동아리, 내달 2일까지 모집 등 25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사회적경제 학습동아리, 내달 2일까지 모집 등 25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사회적경제 학습동아리, 내달 2일까지 모집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하 재단)이 내달 2일까지 사회적경제 인식 확산과 사회적경제 인적 네트워크 발굴을 위해 ‘2024년 서천 사회적경제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할 동아리를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지역민 3인 이상 또는 사회적경제기업 임직원 3인 이상으로 구성된 동아리다.

 

재단은 심사를 통해 총 3개의 학습동아리를 선정해 동아리별 학습을 위한 활동비 1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들은 사회적경제와 관련한 주제 내에서 자발적인 활동을 수행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거나 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041-953-1920)으로 문의하면 된다.

 

재단 관계자는 “본 사업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각기 다른 지역주민들이 사회적경제와 조금이라도 친숙해지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학습이 지역에서의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성장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비인중, 전교생 일본 역사·문화 탐방 가져

 

비인중학교는 전교생 중 희망자 14명을 대상으로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에서의 역사·문화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교육공동체 간 사전 협의회를 통해 일본에서의 역사·문화 탐방 주제와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탐방 목적에 대한 필요성과 이해를 높여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은 현지에서 일본 오사카성과 오사카 역사박물관, 광륭사, 기요미즈데라(청수사), 항구도시 고베로, 윤동주 시비 등을 방문하여 역동하는 일본의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나라사랑 및 민족의식을 고취하며 글로벌 마인드 및 리더십을 함양했다.

 

활동에 참여한 신다빈 학생회장은 “해외 역사·문화 탐방을 통해 일본의 역사·문화·경제에 대한 상식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윤동주 시비 등을 방문하며 일제 강점기 당시 우리 선조들의 독립운동에 대한 투혼과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어 소중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라고 말했다.

 

인솔 책임을 맡은 지희경 교사는 “이번 탐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교육공동체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이 프로그램이 지속해서 실효를 거둘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해양생물자원관, 지난해 해양생물자원 371건 분양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해양바이오뱅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도 성과로 산⸱학⸱연 등 관련기관에 해양생물자원 371건, 1,624점(주)을 분양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해양바이오뱅크(https://biobank.mbris.kr)는 접근이 어려운 바다라는 공간적 특성상 해양바이오소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기관, 대학 등에 제품개발에 필요한 유용소재를 발굴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써, 자원형 뱅크 4분야(추출물, 유전자원, 미생물, 미세조류) 및 목적형 뱅크 2분야(항생제 소재, 화장품 소재)를 운영 중에 있다.

 

지난해에는 추출물 180건 1,117점, 유전자원 45건 138점, 미생물 103건 290주, 미세조류 42건 76주, 화장품 소재 1건 3점의 자원을 분양 하였다.

 

기관(산⸱학⸱연) 별로는 산업체 50건, 학교 258건, 연구소 63건으로 확인되어 전년 대비 분양 건수는 28%, 이 중 산업계 분양 실적은 약 72%가 증가하는 성과를 만들었다.

 

이로써 2018년 이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누적 1,351건 7,794점(주)의 분양 성과를 달성하게 되었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해양바이오뱅크는 해양바이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산업화가 가능한 유용 소재를 발굴하여 제공하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라며 “올해도 지속적인 해양바이오뱅크 홍보 및 해양생물자원 분양 활동을 통해 산⸱학⸱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