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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지원청, 장항초 자율학교 운영 간담회 운영 등 17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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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장항초 자율학교 운영 간담회 운영 등 17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장항초 자율학교 운영 간담회 운영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흥집)은 지난 13일 장항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마을 기반 교육과정 자율학교 운영 간담회를 운영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5년 충남교육청에서 지정한 마을 기반 교육과정 자율학교를 대상으로 마을과 학교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교육지원청은 마을기반 교육과정 자율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과 지역 전문가로 구성된 ‘마을 기반 교육과정 현장지원단’을 조직했으며, 학교 현장을 직접 방문, 학교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장항초 간담회는 학교가 사전 제출한 운영계획서 및 자체 점검표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 편성 방안 ▲ 지속 가능한 마을 연계 프로그램 운영 ▲ 마을과의 협력 체계 구축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흥집 교육장은 “마을 기반 교육과정 운영은 단순한 교육과정 혁신을 넘어, 학생들의 삶과 배움이 지역과 연결되는 교육자치 실현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마을과 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의 공동체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교육지원청은 오는 19일, 한산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후 11월 중으로 후속 컨설팅도 계획하고 있다.

 

 

◇교육지원청, ‘서천군 평생학습강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흥집)은 지난 14일 서천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에서 ‘2025 서천군 평생학습강사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서천군청과 서천교육지원청이 공동 기획하여 지역의 평생학습강사들이 학교 교육 현장에 적합한 역량을 갖춘 ‘학교협력강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협력사업이다.

 

교육지원청은 서천군청 평생학습강사 인력풀을 지역 마을교사 자원과 연계하여, 관내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문화예술 분야 인재로 공동 육성하고자 이번 연수를 기획하였다.

 

특히 공교육 연계 프로그램 구성, 실습 중심의 연수 설계, 수료자 인증-위촉-배치 연계 체계를 갖추며 실효성 높은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1차 연수는 총 4차시로 운영되었으며 ▲변화하는 학교문화와 아동 이해 ▲감정 이해 및 심리적 자기관리(감정 테라피)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공주 효포초 송경미 교감과 심즈비심리상담발달연구소 이다금 대표의 강의는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으며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교육지원청은 오는 21일 2차 연수를 통해 마을교육 이해, 활동 중심 수업 설계, 청렴 교육을 진행하며, 연수 수료자에게는 ‘학교협력강사’로 공식 위촉할 예정이다.

 

위촉 강사는 향후 창의적 체험활동, 늘봄학교, 예술교육 프로그램 등에 연계되어 학교 교육과정 내 실질적으로 활용된다.

 

김흥집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력하여 지역 인재를 공교육에 연결하는 모범 사례”라며 “앞으로도 서천형 교육협력 모델을 통해 마을과 학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항중앙초, 진로독서 아카데미 프로그램 참여

 

장항중앙초등학교(교장 박상원)는 지난 13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천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공공도서관-학교 간 협력체계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과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서천 출신 지역 작가 김명석 작가가 학교에 방문하여 <따뜻한 나라의 북극곰>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김명석 작가는 그림책 속 삽화를 직접 제작한 판화를 통해 제작하는 작가로,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낭독하면서 판화의 매력을 함께 전달하였다.

 

그림책에 관한 간단한 퀴즈를 푼 이후, 학생들은 직접 판화를 종이에 찍어내는 활동을 체험하며 삽화로만 접했던 그림을 직접 제작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2학년 학생들은 그림책 낭독, 관련 질의응답, 판화 체험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그림책 작가라는 직업에 대해 상세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장항중앙초, 흡연 예방 캠페인 펼쳐

 

장항중앙초등학교(교장 박상원)는 지난 13일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흡연예방 퀴즈 보물찾기’, ‘흡연예방 캠페인’ 활동 등을 펼쳤다.

 

본 행사는 학생회의 주도하는 학생의 날 행사로서 병설유치원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이 참여하여 보물을 찾으며, 퀴즈를 맞힌 후 상품을 받는 ‘흡연예방 퀴즈 보물 찾기’로 시작하였다.

 

이후 5~6학년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조끼, 어깨띠 등을 착용한 채로 학교 주변의 상가, 공공기관, 전통시장(장날) 등을 방문하여 직접 손으로 쓴 손 편지와 기념품을 드리며 금연에 대한 홍보 활동을 하는 ‘흡연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본 행사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한 번도 캠페인 활동을 해본 적 없었는데, 이렇게 직접 캠페인 활동 체험해 보니까 보람 있는 일을 한 것 같아서 기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박상원 교장은 “흡연은 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 때부터 흡연의 위험성을 올바로 배우고, 그 배움을 자신의 삶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흡연예방 캠페인 행사를 통해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주민들까지 흡연예방과 금연을 통한 건강한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장항중앙초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건강을 지원하고, 특히 학생회가 매월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교육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존중하며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초초, 아주 뜻깊은 ‘가족과 함께하는 천문활동’ 실시

 

시초초등학교(교장 구태진)는 지난 13일~14일 장항송림일원에서 희망가족 35팀 약 120여 명이 1박 2일 ‘가족과 함께하는 천문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천문활동은 가족과 함께 참여한 무학년 형태로 저녁 바비큐 파티와 가족 장기자랑, 천문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자유로운 소통 기회를 만들어 교육 주체의 신뢰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 13일 실내체육관에서 가족 장기자랑과 천문활동이 이루어졌다. 가족끼리 준비한 다양한 장기자랑을 하였다.

 

부모님들이 자녀와 함께 상상 이외의 무대를 만들어 주어 교육공동체가 마음을 열고 어울릴 수 있었다. 천문활동으로는 12개의 별자리를 설명하고 별자리 열쇠고리를 만드는 시간을 가족 단위로 가졌다.

 

14일에는 송림 숲에서 줍깅을 통해 환경을 지키는 활동으로 생태의 소중함을 실천하였다.

 

이번 캠핑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엄마와 함께 장기자랑을 해서 좋았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시초초등학교는 앞으로도 교육공동체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의 전인교육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기산초, 흡연 예방 체험 교육 진행

 

기산초등학교(교장 이재천)는 지난 16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체험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은 흡연의 해로움과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하고 흡연 예방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7개의 부스로 나눠 학급별 한 시간씩 체험 교육을 자체적으로 진행하였다.

 

나의 폐활량 측정하기, 건강 습관의 과녁을 맞추는 양궁게임, 담배의 유해물질을 쓰러뜨리는 볼링 게임, 흡연예방 매직 블럭 만들기, 그림 스크래치 만들기, 서천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해준 에코백 만들기를 완성하고 전체 부스를 체험한 학생들은 흡연예방 양말과 밴드, 비타민을 기념품으로 받았다.

 

이번 체험을 마친 5학년 학생은 “흡연에 대해 말로만 배울 때 보다 이렇게 체험을 하니 더 재미있고 인상 깊었다. 앞으로 체험을 더 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청소년 비행의 첫 단추인 흡연, 이번 흡연예방체험부스를 통해 학생들의 흡연예방 의식이 높아지고 첫 흡연을 예방에 힘쓰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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